책 ‘놀이의 반란’을 읽고…

  • 뇌 발달 시기(선행 학습 금지!!!)
    • 0~3세: 감정과 정서발달
    • 3~6세: 예절 교육과 인성 교육
    • 6~ 세: 언어 교육
  • 놀이가 부족하면 스스로 생각하고 문제를 해결하고 성공을 위해 시도하는 반복과정에 대한 경험이 부족
  • 독일 숲 유치원
  • 부모는 자녀를 어떤 결과물로 만들어낼 수 있는 존재가 아니다.
  • 엄마와의 놀이: 학습, 아빠와의 놀이: 재미
  • ‘진짜’ 놀이 = 즐거움 + 자발성 + 주도성
    • ‘가짜’ 놀이 = 놀이를 위장한 학습
  • 좋은 장난감을 고르는 7가지 방법
    • 아이의 흥미
    • 어렵지 않고 연령대에 맞는 장난감
    • 또래와 공유할 수 있는 장난감
    • 위험하거나 부정적이지 않은 장난감
    • 재활용품으로 만들기
    • 역할 놀이 물품
    • 전자기기는 제한
  • 하루 10분 아빠놀이
    • 내 몸 그리기: 큰 전지에 그리기
    • 담요 놀이: 썰매, 김밥, 텐트
    • 양말 놀이: 신고 벗기, 신기고 벗기기, 공놀이, 권투, 길게 이어서 늘어 놓기
    • 신문지 놀이: 찢기, 뭉치기, 종이 접기, 거미줄 만들기
    • 샌드위치 만들기: 장보기, 만들기
    • 냉장고 상자로 집 만들기

댓글 남기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