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애인 동반 나들이

 장애인 동반 나들이

 나는 어렸을 때부터 TV에서 봉사 활동하는 것을 볼 때마다 나도 언젠가 저렇게 어려운 이웃들을 위해 봉사활동을 하며 아름답게 살아야겠다고 생각했다. 그러나 막상 한번도 해보지 못한 일을 나 홀로 뛰어들기엔 부담이 커서 ‘나중에 해야지…’ 하며 차일피일 미뤄왔다. 봉사활동을 할 만한 기회나 계기가 나에게는 별로 오지 않았다. 고등학교 때 몇 번 하던 헌혈도 대학 와서는 바쁘다는 핑계로 한번도 하지 못했다. 이런 나에게 드디어 기회가 주어졌다. 5월 12일 성북 구청에서 주최하는 장애인 바깥 나들이 행사에 우리 102 학군단이 참여하게 된 것이다.


 우리는 아침 일찍 성북 구청 앞에서 모여 차가 오기를 기다렸다가 차에 올라타고 처음 장애인 분들을 만났다. 선생님들의 소개로 인사를 나누고 차는 출발했다. 과천까지 가는 동안 장애인 분들과 이야기를 나누면서 정말 순수한 마음을 가지고 있고 굉장히 수줍어한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도착해서 입장을 기다리는 동안, 많은 분들이 화장실을 이용했는데 화장실은 2명이 겨우 들어갈 정도로 좁아서 많이 불편했다. 입장을 해서 나는 내 파트너(정신 지체)와 함께 놀이 기구를 타며 놀았다. 나도 오랜만에 타보는 놀이 기구라서 즐거웠지만 내 파트너는 놀이 기구를 타는 것을 무서워하면서도 너무 재미있어 했다. 우리는 손을 꼬옥 잡고 여기저기 돌아다니며 구경을 했다. 시간이 너무 빨리 가서 약속 장소에 너무 늦게 도착했다. 모인 것을 확인하고는 점심을 먹으러 잔디밭으로 향했다. 그곳엔 점심이 이미 준비되어 있었다. 나는 내 파트너 짐심까지 타와서 같이 먹었다. 누군가를 책임지고 위한다는 것. 어쩌면 나로서는 처음 겪어보는 소중한 경험인 것 같다. 이래서 봉사활동이 힘들고도 보람찬 것인 가… 하는 생각도 했다. 뒷정리도 깨끗이 하고 이번엔 동물원으로 향했다. 나는 동물원에도 오랜만에 오는 거라서 구경을 열심히 했지만 내 파트너는 아쉽게도 동물을 별로 보고 싶어하지 않는 것 같았다. 그리고 우리가 간 날이 오랜만에 화창하게 맑을 날이어서 바깥 나들이하기에는 좋았지만 걷기도 많이 하고 해서 조금 더웠다. 나와 내 파트너는 음료수를 사먹었다. 내 파트너는 선생님과 친구들 것까지 챙기는 것이었다. 나는 그때 나만 생각하는 이기적인 나의 모습이 부끄러웠다. 우리는 돌고래 쇼를 재밌게 보았다. 특히 나는 태어나서 처음 보는 돌고래 쇼였다. 쇼가 끝나고 돌아올 때에 장애인들을 부축하는 우리 후보생들의 모습이 너무 아름다워 보였다. 이렇게 해서 모든 일정이 끝나고 우리는 피곤한 몸을 이끌고 서울로 올라왔다. 언제 그렇게 친해졌는지 장애인분들은 이별을 매우 아쉬워하였다. 서로 연락처를 주고 받고, 그렇게 우리는 짧은 만남을 마무리 지었다.


 단 하루 동반 나들이었지만 나에게는 여러 가지 의미가 있었다. 첫째로 내가 제대로 해보는 첫 봉사 활동으로 봉사 활동의 의의를 느낄 수 있었고, 둘째로 장애인들과 직접 만나서 대화하면서 장애인분들에 대한 인식을 올바로 할 수 있었고, 셋째로 봉사 활동을 하면서 내 자신에 대한 반성의 계기도 되었다. 몸은 피곤했지만 정말 뜻 깊은 하루였다. 이런 기회를 주신 단장님께 감사를 드리며 이런 행사가 종종 있었으면 하는 생각을 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