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펌]더불어 사는 지혜

– 제임스 R. 피셔 2세 –

▶ 친구를 얻고 싶거든 당신이 먼저 친구가 되라. 우선 자기 자신과 친구가 되는 일부터 시작하라.

▶ 사람이 갖는 가장 큰 욕망은 다른 사람에게 필요한 존재가 되고 싶다는 것이다. 그러므로 다른 사람들이 그러한 느낌을 가질 수 있도록 도와주라.

▶ 사람이 가질 수 있는 가장 큰 덕은 친절이다. 모든 사람들을 사랑할 수는 없지만 모든 사람에게 친절할 수는 있다.

▶ 다른 사람들을 감동시키려고 애쓰지 말라. 다른 사람들에게 당신을 감동시키는 재미를 맛보게하라.

▶ 적극적인 사람이 되라. 적극적인 사람은 다른 사람들에게 호감을 주지만 소극적인 사람은 거부감을 준다.

▶ 상대방에게 말을 잘 하는 것보다는 그 사람의 말을 잘 들어줌으로써 그 사람에게 더 큰 영향을 끼칠 수 있다.

▶ 남의 흉을 보는 경우 그 대상이 되는 사람돕다 흉을 보는 삶의 가치가 더 떨어진다.

▶ 사람을 대할 때는 그 사람의 이름을 자주 부르도록 하라. 대화할 때는 상대의 이름을 자주 사용하라.

▶ 다른 사람들과 이야기를 하다 보면 의견 차이가 반드시 있게 마련이다. 하지만 그런 의견 차이는 공손한 태도로 대하면 해결될 수 있다.

▶ 사람들을 상대할 때는 참다운 관심을 표시하라. 그리고 상대방이 자신에 관한 이야기를 할 기회를 주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