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느 분이 추천해주셔서 읽었다.
- 남자 아이에게는 ‘어떻게’보다 ‘무엇’을 물어 보는 게 좋다. 짧고 직접적이며 해결 지향적인 말이 효과적이다.
- 아들과 딸, 나이는 같아도 체벌은 달라야 한다. (p.133) 여자 아이에겐 공감 유도, 남자 아이에겐 짧게 금지시킨다.
- 남녀의 발달 순서가 다르기 때문에 ‘단성교육’이 필요하다는 의견도 있다.
- 남자 아이들은 남에게 잘 보이려 하지 않기에 숙제를 잘 안한다.
- 여덟 가지 지능 영역: 언어 지능, 논리 수학 지능, 공간 지능, 인간 친화 지능, 자기 이해 지능, 음악 지능, 신체 운동 지능, 자연 친화 지능
- 호기심을 포착 하라.
- 강요도 포기도 금물, 동기는 아이 스스로 만든다.
- 도덕성 향상을 위하여
- 훈련과 연습
- 결과보다 의도와 과정을 칭찬하라.
- 부모의 도덕성을 모방
- 유아기: 일관된 육아 원칙
- 아동기: 사소한 규칙과 약속을 지켜라
- 자존감을 아동기에 완성된다.
- 공감 받은 아이가 공감한다.
- 경청해 주는 방법
- 주의 깊게 듣고 있다는 것을 행동(표정 등)으로 보여라
- 감정이입된 감탄사를 하라.
- 끼어들지 마라.
- 실패를 극복하는 방법
- 조금 어려운 것을 시켜서 실패를 연습시켜라.
- 아이에게 성공할 때까지 최선을 다하라고 말하지 않는다.
- 아이의 실패를 심각하게 받아들이지 않는다.
- 자신의 실패를 순순히 인정하게 한다.
- 어떤 일이든 실패한 상태로 내버려두지 않는다.